"선배님은 어떻게 그렇게 잘 하실 수 있었나요?"
골프를 잘치는 선배가 있다. 라운딩 마다 '싱글'은 당연하고 '언더'를 우습게 친다는 소문을 익히 들었다.
2013년에는 그렇게 잘 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었기 때문에 그 비결이 궁금했고 선배를 직접 만나보았다.
선배는 생활체육지도사 2급(골프)자격증을 비롯해 아마추어가 취득할 수 있는 모든 골프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었다.
심지어 사무실 유리 진열장에 티칭프로 자격증을 자랑스럽게 전시하고 있었다. 지금의 목표는 프로선수가 되는 것이라고 했다. 전문직 종사하며 매일 출,퇴근하는 일반 직장인의 범주에 있는 사람이 그런 성과를 낼 수 있었다는 것에 감탄하며 비결을 물어보았다.
선배님, 그동안 어떻게 된 겁니까?
실력이 정체하다가 갑자기 상승한 겁니까?
"아니, 처음에는 이기고 싶은 사람이 있어서 열심히 연습했는데 하다 보니 여기까지 왔네."
"자격증은 생각도 안 했었어, 무시 당하는게 싫어서 열심히 연습했어 "
도대체 연습을 얼마나 하신 겁니까?
"하루에 아침, 저녁으로 두 번, 4시간 연습했고, 연습할 때 목적을 갖고 하란 말야, 그냥 공을 많이 치는게 중요한게 아니고
그리고 너 하루에 공 2,500개 쳐봤니? 한번 해봐, 주말 아침부터 밤까지 연습하면 다음날 숟가락 들 힘도 없을 거야.
연습장에 양해를 구해서 사람이 많은 시간을 빼고는 그렇게 했어."
최근에 바쁘셨을 텐데 설마 지금도 연습하십니까?
"바빠서 라운딩 1개월 정도 못 간 것 같은데 지금 나가도 언더 칠 자신 있어, 말만 하지 말고 라운딩이나 잡어!"
"연습장은 매일 가고 당연히 매일하고 있어, 그런데 말야, 자전거 원리 알지? 한번 올라가면 유지만 하면 돼."
이렇게 대화를 하고 있는 중에도 사무실 TV에서는 골프 선수들이 열심히 플레이 하고 있었다.
선배의 머리속은 온통 골프로 가득차 있는 듯 했다.
선배님 너튜브는 보십니까? 좋은 선생님 좀 추천해 주십쇼!
"너튜브 보지말고 책을 봐, 그리고 동영상을 찍어서 스스로 부족한 점을 찾고 교정하는 것이 중요해"
"나는 너튜브로 지도하는 방식을 보는데 스윙 원리는 설명 안 해주고 방법만 알려주는 것 같아서 아쉽더라고"
"선생님들이 어려서부터 선수 출신이어서 그런지 일반인의 체형, 유연성, 연습량 등 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아"
은퇴하시면 지도자의 길로 가십니까?
"30년 간 조직생활을 해서 프리랜서는 불가능 할 것 같고, 대회경력을 쌓고 공부를 더 해서 교수나 골프학교 선생님 같이
출,퇴근 하는 생활을 하고 싶어"
마지막으로 저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지금 실력으로는 불가능 할 것 같아, 일단 해봐, 그리고 궁금한게 생기면 언제든 찾아와"
"너는 말만 하지 말고 일단 라운딩을 잡으라니까!"
"꿈을 이루는 것은 멘탈게임 입니다. 참아내야 꿈을 이뤄요!"
글을 쓰고 있는데 메시지가 왔다.
"강의 한지 100일이 지나서야 돈을 버는데, 그 백일 내내 자존심 상하는 경우가 천지구요, 무시 당하기 일쑤였구요,
꿈은 누구나 시작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 꿈을 이루는 것은 멘탈게임 입니다. 참아 내세요!"
김미경 선생님의 영상 캡쳐 사진이었다.
선배와의 인터뷰를 다시 곱씹어 보면서 핵심 단어들을 요약해 보았다.
*키워드 : 열등감, 집중, 열정, 꾸준함, 성취, 새로운 꿈
1. 선배는 열등감과 무시를 당해서 극복해 보고자 연습을 시작했다. (시작은 쉬웠다. 동기도 별게 없었다.)
2. 목표를 세분화 하여 세부 목표를 갖고 하루 하루 연습했다. (오늘은 무엇을 숙달한다.)
3. 주말에는 아침부터 밤까지 연습했다. (열정)
4.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변함없이 연습 한다. (꾸준함)
5. 비행기가 활주해서 이륙 할 때 까지 힘들지, 지금은 자전거 타듯 쉽다. (성공한자들의 리그)
6. 프로선수, 교수 등 큰 목표를 처음부터 생각하고 도전한 것은 아니다. (시작과 더 큰 꿈)
결론 : 제발 그만 생각하고 그냥 해!
문이 잠겨서 안 열리는데 그 문을 열려고 애쓰고 집착하다가 그 문에 목을 걸고 죽은 사람이 있었다.
현장에 가보니, 그 옆에는 열리는 다른 문이 있었고 문을 열어보니 더 좋은 것들이 준비되어 있었다.
저기요, 이문을 열면 황금이 있는게 맞나요?